관광행동
I. 관광자행동론
여기서는 개인의 관광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요인으로서 지각 또는 인식(Perception), 학습(Learning), 성격(Personality), 태도(Attitude), 동기(Motivation) 등을 분석해 보고, 그리고 사회문화적 영향요인-문화와 하위문화, 사회계층, 가족, 집단영향력-등을 대략적으로
Ⅰ. 서론
소프트 투어리즘 시대를 맞아 장차 관광이벤트 붐은 더욱 활기를 멀 것이다. 전국의 이벤트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벤트 캘린더를 제작하여 체계화하고, 지방적 차원의 구심적 방향의 로컬(local)性, 이벤트와 세계적 축제로 승화시킬 수 있는 원심적인 글로벌(global)性, 이벤트의 전략을 동
관광을 말한다. 이러한 체험관광은 관람형 관광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차별성이 존재한다. 관광객이 이동하면서 호기심의 대상이 되고 욕구충족의 대상물을 보고 느끼는 것이 관광이라고 한다면. 직접 몸으로 경험하여 많은 것을 얻어내는 관광행위를 체험관광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욕구의 다
2) 휴식이론:
놀이의 목적은 소모된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것이며, 휴식의 개념으로 놀이를 설명한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일은 에너지를 소모시키기 때문에 일을 하고 나면 인간은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가 된다. 이 에너지는 잠을 자는 등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활동과 다른 종류의 활동을 함
2. SIT, 특별관심 관광에 대한 이해
현대관광의 대표적인 현상은 관광의 대중화라고 할 수 있다. 관광경험이 보편화 될수록 관광객은 보다 차별적이고 세분화된 관광경험을 찾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여행업계는 그러한 여행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해
관광객들에게 이미지와 인지도를 상승시켜 독특한 도시 브랜드로 그 지역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인식 되었고, 이에 따른 도시의 마케팅활동과 이미지 인지도에 관련한 연구가 상당히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단순히 관광경험으로만 인식이 되었던 이미지와 인지도는 관광마
관광정보사업
1. 관광정보의 개념
지적 욕구가 강하고 관광경험이 풍부한 현대의 관광객들은 여행하고자 하는 관광지에 대해 상세하고 정확한 관광정보를 알고자 한다. 훌륭한 관광정보는 관광경험을 풍부하게 해 주고, 관광지로의 접근을 더욱 용이하게 유도하고, 관광자원의 훼손을 방지시켜 주
Ⅰ. 서론
2000년대는 해외여행이 일반화되어 해외여행이 더 이상 특권적 혜택이라고 불릴 수 없는 시기로 접어들었다. 2010년에 출국자수가 1천만 명을 넘어섰는데, 출국자수 1천만 명이 뜻하는 것은 단순하게 계산할 때 한국 국민 5명중에 1명 정도가 1년에 한번 해외관광경험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관광인식제고 프로그램을 구축한다. 실증분석의 결과 관광인식제고활동 수용자의 특성에 따라서 관광산업인식과 관광인식제고활동의 요인별 접촉정도 및 중요도평가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광인식제고활동 위해서는 수용자의 해외관광경험 및 다양한 인구통계적 특성
관광 활동 도입이 가능하다. 예컨대, 해양레저 및 해양스포츠, 갯벌생태 체험관광, 어촌 민속전시관, 도서여계 해상관광, 연안 친수공간(water front), 해양체험관, 해수욕장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해상관광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특히 주 5일근무제 실시와 관광활동의 다양화와 새로운 관광경험 추